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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闻] 韩国忠州池氏大宗会网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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发表于 2018-11-30 17:24:53 | 只看该作者 |只看大图 回帖奖励 |正序浏览 |阅读模式
韩国忠州池氏大宗会网址

http://www.chungjuji.org/

偶然间搜索到,全部是韩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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发表于 2019-4-15 15:53:49 | 只看该作者
「천방지추 마골피」라는 7개 성이 과연 천계(賤系)인가 라는데 동의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성씨에 대해 잘 모르니 누가 그러니 그럴거라는 막연한 생각과 말을 한다. 당하는 입장에서는 구구하게 설명할 수도 없고, 잘 알지도 못한다.
천씨의 시조는 임진왜란 때 천만리(千萬里)라는 명나라 장군이다. 제독 이여송과 함께 우리나라를 구한 분이다. 방(方)씨는 충무공 이순신이 처가살이할 정도로 대단한 집안이다. 방(房)씨는 왕건과 고려를 건국한 개국공신이 선조다. 지씨는 태조 이성계와 함께 요동을 정벌한 충무공 지용수 장군 등 고려말 최대 정치권력의 핵심 집안이다. 추씨는 그 유명한「명심보감」을 편저한 명재상 추적이있다. 마씨는 마한의 첫 군주인 마겸과 백제를 세우는데 공이 큰「10제공신」중의 한 분으로 마려가 있다. 골씨는 지금은 국(國)씨로 바뀌었으나 백제의 8대 성씨중의 하나이다. 피씨는 역대로 역관집안이다.
어느 집 하나 다른 성씨에 비해 빠지지 않는다. 조선조 중기까지 대부분의 백성들이 성이 없었으나 이 7개 성은 꿋꿋이 혈통을 지키며 살았다. 깊이 생각해 볼 일이다. 성씨가 없었던 그 많은 천민들이 하루아침에 모두 없어져 버린 것이다. 모든 백성의 양반화(?)가 이루어진 것이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수필가이며 시인인 피천득(皮千得) 선생은 그의 수필속에 서애(西厓)나 우암(尤庵)의 몇 대손이니 하는 사람을 보면 무척 부럽다고 하였다. 대부분 희성(稀姓)을 갖고 있는 사람의 생각이기도 하다. 가끔은 흔하디 흔한 성을 가진 사람들이 희성을 만나 신기한 듯 잡성(雜姓)이니 마치 천계(賤系)의 성인 듯 대할 땐 은근히 화도 날 때가 많이 있다. 무어라 자세히 설명하기는 시간도 없고 그럴 상황도 아니다.
성(姓)이란 혈통을 표지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특정성씨 다섯이 전국민의 50%를 넘는다는 일은 생각해 볼 일이다. 더구나 특정성씨는 1909년 일제 치하에서 민적법으로 성을 등록시켰을 때 당시에 성이 없던 많은 민초(民草)들이 대성(大姓)으로 몰렸다는 사실을 부정할 사람은 없다. 그러나 그들 대부분은 자신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그럼 누굴까. 그런 면에서 흔치 않은 성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오히려 혈통의 표지라는 측면을 충실히 지키고 있는 셈이다.
많은 희성 중에서「천방지추 마골피」의 성을 가진 후손들은 매우 억울한 일을 당할 때가 많다. 가끔 놀림감이 되었을 때 대처할 방법도 화낼 수도 없는 황당함에 마음을 상해하기도 한다. 놀리는 그들은 그냥 지나가는 말한마디지만 당하는 사람은 매우 큰 상처를 입기 마련이다. 더구나 어린 자식들이 그런 아픔을 당할까봐 걱정이 태산일 뿐이다. 이제는 속으로만 아파할게 아니라 그 말 자체가 무엇인지 드러 내놓고 대응을 하여야 한다. 과연 오해된 부분이 무엇이고 진실은 무엇인가. 정말 천민(賤民) 성 이라는게 사실인가 아닌가를 알고 다른 사람에게 당당하게 말 할 수 있어야 한다.「역사속의 수수께끼」라는 책속에 「천방지추 마골피는 천계(賤系)인가」라는 제목의 글 속에도 오해임을 비교적 잘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보다 자세하고 정확하게 기술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를 널리 알려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이해와 신뢰가 모두에게 생겨지리라는 생각이다.
대성(大姓)들의 경우는 그들의 조상들에 대해 역사 속에서 배울 수 있으나 인구수가 적은 성씨들은 그렇게 소개될 기회가 없다. 이곳에서 7개 성씨에 대한 씨족사를 간단히 적어 만천하에 이 집안들이 얼마나 훌륭한 집안이고 명문가인가를 알려야 한다. 분명 봉건주의사회에서 양반계급이 있듯이 천민계급은 존재했다. 그러나 천민은 있었을지언정 천민성은 따로 존재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예컨대 태종비인 민비의 외가인 송씨집안은 한때 3대가 노비로 전락했으며, 세종비인 심비의 어머니 안씨는 죽을 때까지 노비신분을 벗어나지 못했다. 퇴계 이황은 아전집안 출신이라 하여 한때 갖은 곤욕을 치뤘다고 한다. 당시에는 누구 할 것 없이 천민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앞으로 지면이 허락하는 대로 7개 성씨에 대한 씨족사를 소개하고 왜 그런 오해가 생겼는지를 결론 부분에 게재하고자 한다

《千里马进球皮千防止》这7个省賤(选拔赛究竟系)许可令同意的人。但由于对姓氏不太了解,所以谁会这么说,所以才会有这样的想法和发言。站在被害的立场上,既无法进行解释,也无法理解。
千氏的始祖是壬辰倭乱时千万里的明朝将军。他和提督李如松一起拯救了我国。屋子里,忠武公李舜臣百般狡猾,百般狡猾。房氏就是建国王建和高丽的开国功臣的祖先。池某是与太祖李成桂一起征伐摇动的忠武公池龙洙将军等高丽末期最大政治权力的核心家族。邹氏曾编著过那部著名的《明心宝鉴》,是名宰相的追捕。马氏与马汉的第一个君主马谦建立百济,有功于此的《十进制神》之一,马丽。古氏虽已改姓国,但为百济八大姓之一。皮氏历来是译官家族。
一家不如一姓直到朝鲜王朝中期,大部分百姓都没有姓,但这7个省顽强地守着血统生活。这是值得深思的事情。很多没有姓氏的平民在一夜之间全部消失了。所有的老百姓都实现了两全化。


韩国著名的随笔家,诗人的皮千得(皮千得先生是他的随笔中所用的西厓厓)和牛岩(尤庵)的几代损之类的人就会非常羡慕。”大部分是具有稀姓的人的想法。偶尔还会发生通货动摇的性的人们熙成见面,抓住了新奇的姓)雜性(賤(选拔赛结束系)的成人一样大学时的时候也暗自很多。没有时间仔细说明,也没有那种情况。
姓是指血统。因此,5个特定姓氏超过全体国民的50%是值得思考的事情。况且专一性先生在1909年日寇统治下根据民籍法登记该城时,对于当时无姓的民草来说是大姓的事实谁也不能否认。但是他们中的大部分人认为自己并不是。那么是谁呢?从这一点看,拥有“不常见”姓氏的人反而忠实地守护着“血统标志”的一面。
众多姓氏中《千防止千里马进球皮》的姓氏的子孙们非常冤枉的事情的时候也很多。有时当你被戏弄时,面对的方法也会感到很荒唐,无法应对。玩的他们只是路过的一句话,但是党的人是非常严重的创伤。更令人担心的是,年幼的子女会遭受这样的痛苦。现在的情况下,而是痛,这句话本身就暴露出什么,应该进行应对。究竟是什么误会的部分,真相是什么?真的賤(平民殷盛)登载是事实吗?不是别人知道理直气壮地表示:“应该可以。《历史中的哑谜》的书中,《千里马防止天安賤(选拔赛的进球系)?》为题的文章中也较好的罢免来进行说明。但是更详细正确地说:“有必要的技术。这一点要广为宣传。只有真正理解和信任来说都没有产生这样的想法。
大成(大姓)的情况是,他们对祖先们的历史中,但可以学到的人口数量较少的姓氏们介绍,这样的机会。在这里对姓氏的7个简单少买氏族向家里们是多么优秀的家里,名门应该告知许可。分明是封建主义社会中贵族阶级的一样,平民阶级的存在。但是有平民是平民政府单独不存在应该了解这一事实。例如,太宗仁闵妃的外交专家宋斗律的家族是一度沦落为奴隶3辆,比世宗的rain的母亲安某直到死奴婢身份未能摆脱。退溪李滉在战”出身的家里受尽苦头一度形成的。当时,谁将有可能成为平民的意义。
如果今后7个许可的姓,氏族对正在介绍出现这种误会,为什么是否想刊登结论部分。”
“如果一个事物一个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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那么大概率是错的、假的、低劣的。
最了不起的人和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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发表于 2019-4-15 15:50:04 | 只看该作者
천년의 역사를 지닌 池門에서 장차 나라에 공을 세우고 나라를 빛낼 인물이 나온다는 역리학의 대가 청오 지창용(전임 대종회장)박사님의 생전의 말씀이 기억난다.

그 분과 술을 하는 자리가 생겼을시 지문의 역사를 읊어곤 하였다. 고려 공양왕을 옹립하는데 가장 공이 큰 구공신 중 대표적인 인물이 지용기/이성계/정몽주 등이다. 역성혁명을 일으켜 이씨조선을 탄생시킨 이성계의 사욕에 반대한 충신 지용기 선생은 이성계로 부터 버림을 받는 수모를 겪고 유배생활에서 생을 마감하지만  임금에 대한 충성심만은 흐르는 역사에 묻혀버려진게 사실이다. 그렇지만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충의만은 후대에 내려온 자손들에게 까지 그 혈기가 전해져 내려오는 것을 봐도 과히 짐작이 간다. 두번째 서울시장선거에 나서겠다는 지상욱씨의 용기 또한 지문의 핏줄을 속일수 없다지만 이 나라의보수이념을 끝까지 고집하는 것은 한나라당이 보수원조에서 탈색되어 있는 것에 안타까운 마음에서 한나라당과의 보수 연합을 주장하고 나온 것이 아닌가? 그의 진정한 속내를 가름해 보는 것이다. 지난 서울시장 선거 당시 부인이자 톱 배우인 심은하씨를 대동하고 유세를 하였다면 파괴력있는 선거가 되었음에도 부인을 아끼는 마음으로 홀로단신으로 서울시내를 누비면서 얻은 표가 2%였다면 대기만성인 정치인임에는 틀림 없겠다. 그의 전문성은 국내에도 세 사람밖에 없는 귀한 존재가치를 지닌 유망한 젊은이로서  우리는 그를 쉽게 버려서는 안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진흙속에서 진주를 건지는 것과 난세에 영웅을 얻는 것과 뭐가 다른지 한번 쯤 기대해 보는 것도 신선한 정치인을 우리 손으로 발국한다는의미가 아닐까  제안해 본다.

지상욱은 지문을 빛낼 낙점된 사람으로 오늘도 미래를 책임질 큰 일을 위해 연단질을 쉬지 않고 계속하고 있다.
지만호 트위트에서 퍼옴

历史学家池昌龙(前大宗会长)博士生前曾说过:“池昌龙在池城建功扬名。池昌勇博士是池昌龙的长生。”

每当和他喝酒的时候,他都会吟诵指纹的历史。拥立高丽公襄王,功劳最大的求功臣中代表性人物是池荣基/李成桂/郑梦周等。反对掀起易姓革命,诞生李氏朝鲜的李成桂的私欲的忠臣池荣基先生,虽然在被李成桂抛弃的屈辱中结束了自己的流放生活,但对皇帝的忠诚却被埋没在流淌的历史中。但是,不向非正义妥协的忠义却可以从后代子孙身上传承下来的血气中推测出来。虽然欲参加第二次汉城市长选举的池尚昱的勇气无法掩盖指纹上的血脉,但执意坚持这个国家的保守理念,是不是因为对大国家党脱离保守援助而感到遗憾,所以才主张与大国家党进行保守联合?也就是说,了解一下他的真正想法。如果在上次首尔市长选举时,他带着夫人、着名演员沈银河进行游说,那么在具有破坏力的选举结束后,他仍以爱护夫人的心,独自一人在首尔市内展开游说,获得的票数为2%,那么他作为一个大龄政治家来说,无疑是一个“大龄政治家”。他的专业知识在国内也只有3个人,他是一个具有宝贵存在价值、前途无量的年轻人,我们不能轻易抛弃他。在泥中捞珍珠和在乱世中获得英雄有何不同?我们不妨期待一下,这是不是意味着新鲜的政治家靠自己的双手起家?

池尚昱作为点亮指纹的人,今天为了负责未来的大事,不停地进行着演讲。
来自万密特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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发表于 2019-4-15 15:40:09 | 只看该作者
안녕하세요
2012년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종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다름이아니오라 한국역대종합인물정보 시스템 사이트에 가보면
정말 충주지씨 조상님에 대한 자료 (고려문과,조선문과,무과,생원,진사시,역과,율과, 음양과 등)가 무려  147명의 과거합격자가 실려있습니다.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사이트의 인물사전을 보면
광복군총사령관 지청천, 지복영(지청천의 딸, 독립운동가), 지학순(주교님) 등 다수 선조가
본관 미상으로 기록되어 있어서 충주지씨 인물 통계란에는 없습니다. 안타갑습니다.

대종회에서 정식으로 자료수정해 달라고 부탁드립니다.
본 사이트 들어가서 검색해 보시고 잘못된 자료에 대해 수정요구란에 들어가셔서
대종회 명의로 근거 등 제시하여 자료수정 요청하면 수정해 드린답니다.

아울러 고려시대 과거합격자중 지씨인데 본관 미상으로 되어있어 충주지씨 과거합격자
통계에 누락되었으며, 조선무과합격자도 본관미상이 몇명 더 있는데 대종회서 족보 등 검토하여
자료수정 부탁합니다.

전국에 계시는 충주지씨 화이팅

你好
祝您在2012年新年多福,身体健康。

不是别人,如果你去韩国历代综合人物信息系统的网站,
“忠州真地的祖先的资料(高丽文、朝鲜文、武科、秀才、进士士、车站、律科、阴阳和等)共有147名历史合格者。非常自豪。

但如果你看看网站上的人物词典,
光复军总司令池清泉,池福永(池清泉的女儿,独立运动家),池学顺(主教)等多数先祖
因为是本馆不详记录,所以忠州的人物统计栏中没有。安打甲。

请大宗会正式修订资料。
你可以登录本站浏览,并在错误的资料栏中查找,
“如果以大宗会的名义提出根据等要求,要求修改资料,就会予以修正。

与此同时,高丽时代科举合格者中池忠浩是本馆不详,所以忠州科举合格者
统计中漏掉了,朝鲜武科合格者也有几个本馆不详,大宗会族谱等研究。
请修改一下资料。

全国各地的忠州之氏加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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发表于 2019-4-15 09:37:55 | 只看该作者
2019年3月21日新闻

한국광복군총사령관 백산 지청천 장군 제62주기 추도식이 한국광복군 동지회 주관으로 거행 될 예정

일시 : 2019년 4월 17일 오전 11시 (※추도 행사 거행일은 매년 4월 14일이나 토,일 공휴일이 겹친경우

          유족과 합의 하에 일정을 변경함)

장소 : 국립서울현충원 임정묘역 내 백산장군 묘 전(臨政墓域 內 白山將軍 墓 前)

참석범위 : 누구나

연락 : 대종회 사무국 02-494-7996

韩国光复军总司令白山池青川将军第62周年追悼仪式将由韩国光复军同志会主持举行

日期:2019年4月17日上午11点(/周六/日)举行追悼活动的日期/每年4月14日或星期六/日双休日。

经家属协商改订日程)

地点:首尔国立显忠院林贞墓地内白山将军墓域墓前(臨政內墓前軍白將山)

出席范围:任何人

联系:大宗会秘书处电话:02-494-7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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发表于 2019-4-15 09:33:36 | 只看该作者
2019年4月9日新闻

2019 병천사 제향을 다음과 같이 거행합니다.

일시 :  2019년 4월 17일 오전 11시

장소 :  병천사 경내(광주시 서구 금호운천길 31

주관 : 광주향교  제례행사 초헌관 光州 西區廳長

후원 : 붕남공(37세 붕남 응현공 병천사 설립자) 문중

문의 : 대종회 사무국

※ 행사 후 타 지역종친 함양소재 충의각(충원부원군 전적비) 참배 예정

2019炳天使祭香将举行如下。

日期:2019年4月17日上午11时

地点:炳天寺境内(广州市西区锦湖云天路31)

主管:光州乡校祭礼活动有关初献廳區所用的光長州

后援:鹏南公(37岁,鹏南应贤公,炳天寺创始人)门中

咨询:大宗会秘书处

※活动结束后,打算参拜其他地区宗亲咸阳的忠义阁(忠源府君前敌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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发表于 2019-1-16 14:51:00 | 只看该作者
축문(祝文) 쓰는 법



부친제사의 예
1. 축문의 규격
원래 축문은 가로 24cm 세로 36cm 정도의 크기로 하얀색 한지를 잘라서 붓으로 쓰는데 요즈음은 A4용지 사이즈로 사용 하기도 한다.
2. 각 부분의 뜻과 쓰는 방법
위의 축문은 부친제사의 경우를 예로 들었으며, 제사를 지내는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각 구절을 응용할 수 있도록 아래에 자세한 뜻과 사용법을 설명하였으니 변경하시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 유()
    이어 내려온다는 뜻이다
  2) 세차(歲次)
    해의 차례라는 뜻으로, 제사지내는 해가 돌아 왔음을 가리킨다
  3) 유세차간지(維歲次干支)
    제사지내는 해의 육십갑자 중 해당되는 간지를 쓴다. 만약 올해가 무오년이면 維歲次戊午이라고 쓴다
  4) 모월간지삭(某月干支朔)
    제사를 지내는 달을 적는다. 간지삭은 제사를 지내는 달의 초하루라는 뜻으로 제사달 초하루의 일진을 쓴다. 예를 들면 12월14일에 제사를 지내는데 음력 12월 1일의 일진이 癸卯이면 四月癸卯朔이라고 쓴다
  5) 모일간지(某日干支)
    제사지내는 날의 간지를 쓴다. 만약 14일에 제사를 지내게 되었는데 달력을 보아서 이날의 간지가 丙辰이면 十四日丙辰라고 쓴다
  6) 孝子○○
    큰 아들이 제주(祭主)임을 뜻하고, 작은 아들이 제주가 될 때에는 자()라고 쓴다. 큰 손자는 효손(孝孫), 작은 손자는 손()이라 하며, 큰 증손자는 효증손(孝曾孫) 작은 증손자는 증손(曾孫)이라하고, 큰 고손자는 효고손(孝高孫) 작은 고손자는 고손(高孫)이라 한다. 이 란은 겸양의 표현으로 조금 작게 쓴다.
    만약 제주(祭主)가 사정이 있어 직접 제사를 지내지 못할 경우에는, 효자(孝子)대신 제주가 참석못한 사유(예 : 질병, 원행, 유고 등)을 쓰고 임시 제주의 이름을 적는다
  7) 감소고우(敢昭告于)
    삼가 밝게 고한다는 뜻이다.
    아내의 제사를 지낼 때에는 감(자)를 빼고 소고우(昭告于만) 적고, 아들에게는 고우(告于)라고만 적는다
  8) 현고학생부군(顯考學生府君)
   ● 부친 제사
     부친 제사에 현고학생부군(顯考學生府君)이라고 쓴다. 현고(顯考)는 돌아가신 아버님을 높여 부르는 말이다
   ● 모친 제사
     모친제사의 경우에는 현고학생부군(顯考學生府君)을 현비유인○○○씨(顯비孺人○○○氏)로 고쳐 쓴다. ○○○씨는 본관성씨를 가리킨다
     부모님 두 분 제사를 지낼때에는 현고학생부군과 현비유인본관성씨 둘다 쓴다.
   ● 할아버지, 할머니 제사
     할아버지의 경우는 현고(顯考)를 현조고(顯祖考), 할머니는 현비(비)를 현조비유인○○○씨 (顯祖비孺人○○○)로 고쳐 쓴다. 두 분을 같이 제사 지낼 때에는 부모님때와 마친가지로 현조고학생부군과 현조비유인본관성씨 둘다 쓴다
   ● 증조할아버지, 할머니 제사
     증조할아버지의 경우는 현고(顯考)를 현증조고(顯曾祖考), 증조할머니는 현비(비)를 현증조 비유인○○○씨(顯曾祖비孺人○○○氏)로 고쳐 쓴다. 두 분을 같이 제사 지낼 때에는 부모님때와 마친가지로 현증조고학생부군과 현증조비유인본관성씨 둘다 쓴다
   ● 고조할아버지, 할머니 제사
     고조할아버지의 경우 현고(顯考)를 현고조고(顯高祖考), 고조할머니는 현비(비)를 현고조비 유인○○○씨(顯高祖비孺人○○○氏)로 고쳐 쓴다. 두 분을 같이 제사 지낼 때에는 부모님때와 마친가지로 현고조고학생부군과 현고조비유인본관성씨 둘다 쓴다
   ● 기타 가족
     남편의 경우 현벽학생부군(顯벽學生府君), 아내의 경우 망실유인○○○씨(亡室孺人○○○氏), 아들의 경우 망자학생(亡子學生)○○, 형은 현형학생부군(顯兄學生府君), 아우는 망제학생(亡弟學生)○○ 기타는 친족관계에 따라 쓴다
  9) 학생(學生)
   ●남자
    관직을 갖지 않았을 경우에는 학생(學生)이라고 쓴다. 만약 관직을 가졌을 경우, 학생(學生)대신 직급과 직책명을 쓴다. 예를 들어 서기관 급으로 충주군수를 지냈을 경우, 현고학생부군(顯考學生府君)대신 현고서기관충주군수(顯考書記官忠州郡守)라고 쓴다. 이는 다른 분의 제사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여자
    관직을 갖지 않았을 경우에는 유인(孺人)이라고 쓴다. 만약 관직을 가졌을 경우, 유인(孺人)대신 모봉모씨(某封某氏)라고 쓴다. 만약 교육부장관을 지냈을 경우 현비교육부장관봉본관성씨(顯비敎育部長官封本貫姓氏)를 쓴다. 이는 다른 분의 제사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10) 세서천역(歲序遷易)
    세월이 바뀌었다는 뜻이다
11 )현고(顯考)
    누구의 기제사인지 밝히는 것이다. 어머니의 기제사이면 현비유인○○○씨(顯비孺人○○○氏)로 쓴다. 어머니가 계실 때 아버님의 기제사에는 쓰지 않는다. 조부모의 경우에는 현조고(懸祖考), 증조부모의 제사에는 현증조고(顯曾祖考), 고조부모의 제사에는 현고조고(顯高祖考) 라고  쓴다
12) 휘일부림(諱日復臨)
    돌아가신 날이 다시 돌아왔다는 뜻이다
    아내나 아랫사람의 제사에는 망일부지(亡日復至 세상을 떠난 날이 다시 돌아오다)라고 쓴다
13) 추원감시(追遠感時)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생각난다는 뜻이다
    고조부모,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 남편, 아내의 축문에만 쓴다
14) 호천망극(昊天罔極)
    은혜가 하늘처럼 크고 넓어 다 할수 없다는 뜻이다. 부모님에게 쓰는 표현이다.
    ●조부모 이상은 불승영모(不勝永慕 깊이 흠모하는 마음을 이길 수 없다)라고 쓰고,
    ●아내에게는 불승비념(不勝悲念 슬픈 마음을 이기지 못한다) 또는 불자승감(不自勝感 스스 로 많은 느낌을 이기지 못한다)
    ●남편에게는 불승감창(不勝感愴 슬픈 마음을 어찌할 바 모르겠다)
    ●형은 불승비통(不勝悲痛 비통한 마음을 이기지 못한다) 또는 정하비통(情何悲痛 비통한 마음이 한량없다)
    ●아우에게는 정하가처(情何可處 정을 어찌할 바 모르겠다)
    ●아들에게는 심훼비념(心훼悲念 마음이 불타는 것 같고 비통함이 한량없다)이라고 쓴다
15) 근이(謹以)
    삼가라는 뜻이다
    고조부모,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 남편, 형의 축문에만 쓴다. 아내를 비롯한 기타 가족에게는 자이(玆以)라고 쓴다
16) 청작서수(淸酌庶羞)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이라는 뜻이다
17) 공신전헌(恭伸奠獻)
    공경을 다하여 받들어 올린다는 뜻이다
    고조부모,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 남편, 형의 축문에만 쓴다. 아내를 비롯한 기타 가족에게는 신차전의(伸此奠儀)라고 쓴다
18) 상향(尙饗)
    두루 흠향하시옵소서라는 뜻이다. 흠향(歆饗)이란 신명(神明)이 납시어 차려놓은 재물을 받는다는 것을 가리킨다
3. 한글 축문
1) 축문은 신명앞에 고하는 글이며 그 내용은 조상님께 간소하나마 제수를 차렸으니 흠향하시라는 뜻을 담는다. 그러므로 요즘에는 한문의 뜻을 풀이하여 알기쉽게 한글로 쓰기도 한다. 한문으로 하건, 한글로 하건 요는 정성이 중요하다. 한글로 축문을 쓸 경우에는 위에서 각 구절을 번역해 놓은 것을 참고하면 될 것이다. 한글 축문에도 제사 받는 이의 생전의 관직이 있으면 써야 한다. 요즈음에는 한문과 한글축문을 다 읽는 경우도 있다
2) 한글 축문의 예
  이제 ○○년 ○월 ○일 효자 ○○은 삼가 고하나이다. 어느덧 해가 바뀌어서 ○○님 (관직이 있으면 관직명칭)이 돌아가신 날이 다시 돌아오니, 영원토록 사모하는 마음과 하늘과 같이 크고 넓으신 은혜를 잊지 못하여, 삼가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을 공경을 다해 받들어 올리오니 부디 흠향하여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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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楼主| 发表于 2019-1-16 14:00:39 | 只看该作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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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楼主| 发表于 2019-1-16 13:59:51 | 只看该作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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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楼主| 发表于 2019-1-16 13:59:15 | 只看该作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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